정의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및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e)등의 증상으로 만성적 경과 초래합니다. 여러 기능영역(가정·학교·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전두엽의 손상, 대뇌 도파민 감소 등 신경학적 원인이 있습니다.
주의력결핍의 증후
  •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교 활동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해 실수를 저지릅니다.
  • 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맡겨진 책임을 다하지 않습니다.
  • 과제와 활동을 조직화하는데 어려움을 있습니다.
  • 정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일을 회피하고 싫어합니다.
  •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종종 잃어버립니다.
  • 외부 자극에 의해 방해받기 쉽습니다.
  • 매일매일 해야 하는 일과들을 잊어버립니다.
과잉행동의 증후
  • 손이나 발을 계속 만지작거리거나 꼼지락거립니다.
  •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뜹니다.
  • 마구 돌아다니고 기어오르는 부적절한 행동을 보입니다.(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는 태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조용하게 놀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 때로는 마치 발동기가 달린 것처럼 해동을 멈추기가 어렵습니다.
  • 끊임없이 말을 합니다.
충동성 증후
  •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답을 쏟아 놓습니다.
  • 순서를 기다리기가 힘듭니다.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끼어듭니다.
주요증상 및 겪게 되는 어려움
학업문제
부주의하고, 산만함, 지시를 따르지 못함, 낮은 학업 성취를 보입니다.
또래관계
따른 또래들로부터 말썽꾸러기에 시끄럽고 불만이 많다는 평가와 이로 인한 따돌림, 무시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사와의 관계
사회성과 협동부족, 과잉행동/충동성, 파괴적이고 낮은 자기 통제력 문제를 보입니다.
가족관계
부모는 부정적이고 잔소리가 많아져 부정적 상회작용이 일어납니다.
사고와 부상
빈번한 일상적 사고 경험, 성인이 되어 심각한 교통하고, 규칙위반 기능성이 높습니다.
성인기의 적응문제
ADHD의 40% 불안정, 부주의, 충동성 증상으로 범죄 행동의 위험 증가, 약물남용, 안정적 직업 취득의 어려움, 품행장애와 동반시 문제발생 사회적 관계문제, 우울증, 불안, 낮은 자아개념 등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치료
약물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문제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심리치료
단계적인 문제해결과 자기통제 능력을 키웁니다.
부모훈련
부모의 자녀에 부정적인 양육방식을 적응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가정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아동들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학업을 완전히 무시하라는 말이 아니라, 지식은 행복에 비해 단지 이차적인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지지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동을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 주시고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이 훨씬 더 많이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매일 여러분의 자녀들 (학생들)이 한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우리 자녀(학생)들의 좋은 면을 적어 리스트를 만들고, 냉장고 문에 붙여두고 자주 그것을 머리에 떠올리고 되짚어봅니다. 아이들이 해낼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함께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ADHD를 가진 아동들과 함께 하는 사람들은 이들에게 좀 더 편의를 봐줄 필요가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동들이 한 시간이 넘도록 얌전히 앉아 있으리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곳에 자기의 할 일을 붙여두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의 에너지를 생산적인 방식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자주 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위험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은 너그럽게 넘어가 주도록 하세요.
아이들 스스로도 ADHD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ADHD가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때는, ADHD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초첨을 두어 ‘장애’라는 단어를 언급 하지 않고, ‘차이’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ADHD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도 많이 이야기합니다. 대체로 그들은 머리가 잘 돌아가며, 에너지가 풍부하고 창의적입니다. 이 초능력을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