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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아동 청소년 우울장애
우울증은 일상생활 기능을 손상시킬 만큼의 비정상적인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증상
주요 우울장애는 현저하게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거나 일상적인 활동에 흥미를 잃는 것이 특징으로 우울장애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증상들 중 네 가지 이상이 최소한 2주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식욕과 체중의 변화
불면증 또는 과다수면
심리 운동적 흥분 또는 지체
일상 활동의 흥미와 즐거움 상실
활동력 상실/피곤
무가치한 느낌 / 과다한 또는 부적절한 죄책감
집중하기 어려움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원인
정신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
우울증이 있는 친족, 알코올 문제가 있는 친족, 약물남용을 하는 친족, 정신병원에 있었던 친족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족의 만성적 스트레스
가족의 만성질병, 아동의 만성질병, 보모의 실직, 범법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상실감
부모의 사망, 형제자매의 사망, 가까운 친족의 사망, 이혼, 친구의 이사로 인한 상실감,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엄마로 인한 상실감, 애완동물의 사망, 중요한 물건을 잃어버린 상실감, 주택의 상실 등의 중요한 사건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
신체적, 성적, 정서적 학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가족의 변화 또는 스트레스
형제자매의 출생, 재혼, 부모의 불화, 가족이나 친구의 자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정서/감정적 증상들
자주 슬퍼 보이고 우울하거나 피로하다고 불평을 하며 쉽게 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머에 반응하지 못하고 이전에 즐기던 활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인지적 증상들
부정적 자기평가, 자기혐오, 자기비난, 과도한 죄책감, 절망감, 주의 집중이 어려움, 과제 완수를 잊거나 실패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들
만성적 피로, 낮은 에너지 수준, 불면증 또는 과다수면, 식욕과 체중의 변화가 있습니다.
동기적 증상들
사회적 위촉, 자살의 관념화, 낮은 학업수행력을 보입니다.
치료
약물치료
우울장애가 어느 정도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개인 또는 집단 인지 - 행동 치료를 통해 심리 역동적 접근에 근거한 치료, 사회성 기술 훈련 등이 있습니다.
학교 중심의 중재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구성요소로 중재는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거나 다양한 집단전략을 사용하며, 여기에는 상담, 문제해결, 인성교육, 인지적 재구조화, 인완훈련 및 사회성 기훈훈련 등이 포함됩니다.
부모훈련
부모로 하여금 아동의 우울증에 대해 이해하고, 치료에 있어서 협력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긍정적 행동중재 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받아야 합니다.
가족치료
의사소통, 가족 문제해결 및 갈등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통해 아동이 우울한 마음이 유지되게 만들던 가족 간 상호작용이 변하도록 돕고, 부모들은 즐겁게 가족을 돌볼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